우리는 흐리멍텅한 하늘보다 푸른빛 하늘을 더 좋아합니다. 그렇죠? ^^

 

요즘들어 푸르른 하늘이 점점더 사라져 가는 느낌이 드는건 나만의 생각일까요? 그래서 우리는 공기와 물, 그리고 땅의 오염을 관심있게 지켜보게 됩니다. 관심을 가지게 되면, 은연중에 마음이 끌려 주의를 기울이게 되는데요..

출처 : 국제위러브유운동본부

요즘 전 세계 사람들의 관심은 어디에 쏠려 있을까요? 코로나!! 전 세계가 연일 코로나로 인한 몸살을 앓게 되면서 세계인이라면 코로나방역에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 이전에는 어땠나요? 

 

각 나라마다 정치,경제,사회 관심사가 다 다르겠지만 공통된 것이 있다면 단연코 환경문제였습니다. 전 지구적으로 빈번해지는 폭우,폭설,폭염,허리케인,대형산불..... 등 모두가 이상기후현상으로 인한 환경 재앙인 것이죠..

 

코로나도 같은 맥락에서 빚어진 재앙이 아닐까요?

 

이에 재단법인 국제위러브유는, 한국 정부의 요청에 의해 2019 유엔총회에서 제정된 9월 7일 '푸른 하늘의 날'을 맞아 깨끗한 공기, 건강한 지구를 만들기 위해 '푸른 하늘의 날맞이 2021 전 세계 클린월드운동'을 대대적으로 벌였습니다. 9월 말까지 환경정화활동에 동참하겠다고 밝힌 곳은 19개국가에 74개지역이었으며, 기간 내 16개국에 64개지역에서 활동을 마쳤습니다.

 

한 달 반의 기간 동안 3,600여 명의 회원과 정화활동에 뜻을 같이한 450여 명의 시민들이 푸른 하늘을 지키기 위해 팔을 걷어붙였답니다.

출처 : 국제위러브유운동본부(몽골 올란바토르 벅드왕산 정화)

도심의 거리 및 공원, 주택가 일대는 물론이고 기차역,버스터미널,항구,산,강,바다,하천,계곡,저수지,병원,대학캠퍼스 등 다양한 장소에서 정화활동이 이뤄졌습니다. 회원들은 단순히 쓰레기를 줍는 것에 그치지 않고 도로가 화단에 묘목을 심거나, 잡초를 제거하고, 공원 놀이.운동기구와 공공시설 벽을 페인트칠하고, 전신주에 달라붙은 홍보지를 떼거나 바닥을 정비하기도 했습니다. 더불어 종이 패널에 글.그림 등을 새겨 환경오염의 심각성을 시민들에게 알리는 캠페인도 진행했답니다.

출처 : 국제위러브유운동본부(페루 리마 칸타카야오.도스데옥투브레 대로 화초 심기)

무엇보다 의미 있는 것은 몇몇 지역은 회원보다 시민들의 동참률이 더 높았다는 점이었습니다. 특히 페루 이카주 이카의 산호아킨 2단지 정화활동에서는 회원 수보다 훨씬 많은 주민들이 참여해, 환경정화는 지역민 모두가 함께해야 하는 일임을 실감케 했습니다. 또한 이번 클린월드운동은 아프리카 국가의 참여도가 높았는데요.. 팬데믹 상황이라 대륙별로 보통 3~5개 국가가 참여하는데 반해 아프리카대륙은 9개 국가가 동참 의사를 밝혔습니다. 9월 말까지 아홉 번의 정화활동을 벌인 남아프리카공화국을 필두로, 짐바브웨.카메론.나미비아.토고.베냉.앙골라.모잠비크.가봉이 지역내 거리와 공원 정화에 힘을 쏟았습니다.

출처 : 국제위러브유운동본부(페루 리마 바요바르 대로 정화 및 환경 캠페인)

특히, 9월 5일 남아프리카공화국 케이프타운 파로우 레이븐스미드 데라레이 거리 정화활동은 위러브유 활동에 관심을 갖고 있는 제이콜린 피서 구의원의 요청으로 진행되었는데, 해당 지역은 쓰레기 불법 투기로 몸살을 앓는 곳이었습니다. 실제 정화활동에서 1톤이 넘는 쓰레기가 쏟아졌고, 수십 개의 자동차 타이어가 수거되었습니다. 이 날 구의원은 위러브유 활동을 적극적으로 지지하며 "여러분의 활동은 항상 훌륭합니다. 마음껏 자랑하세요"라며 감동을 전했습니다.

출처 : 국제위러브유운동본부(베냉 코토누 거리 정화)

또 다른 곳인 에콰도르 키토 회원들은 버스를 타고 코토팍시주 라타쿵가 지역으로 이동해 아마소나스 대로 주변을 정화했는데요. 당시 활동에 참여한 코토팍시주 국회의원 아나 세실리아 에레라 고메스가 언론매체를 통해 위러브유 환경정화 소식을 적극적으로 홍보하기도 했습니다. 그녀는 전 세계에서 행해지는 위러브유의 사회 공헌 활동에 대해 "장길자 회장님께 큰 감사를 드린다"며 "정화활동은 지구를 돌보는 일에 힘을 실어준다"고 힘주어 말하기도 했습다. 이 후 그녀로 인해 국회에서 위러브유에 감사장을 전달했습니다.

출처 : 국제위러브유운동본부(에콰도르 코토팍시주 라타쿵가 아마소나스 대로 정화)

이처럼 국제위러브유운동본부회원들의 '클린월드운동'은 굳은 날씨조차도 그 열기를 식히지는 못했습니다. 바람이 많이 불어도, 날이 후덥지근해 활동하는데 어려운 곳이 많아도, 위러브유회원들은 전혀 동요하지 않았습니다. 

출처 : 국제위러브유운동본부(남아프리카공화국 케이프타운 파로우 레이븐스미드 데라레이 거리 정화)

일본 오사카 마쓰야마스지 일대를 청소할 때였습니다. 비가 오락가락하였으나 회원들은 아랑곳하지 않고 비옷을 챙겨 입고 정화활동에 집중했다고 합니다. 이곳 마쓰야마스지 일대는 언뜻 보면 깨긋하지만, 거리의 화단 사이사이나 사람들의 눈에 잘 띄지 않는 곳에는 플라스틱이나 캔 음료수병, 비닐 쓰레기 등이 많이 숨겨져 있었는데요. 회원들은 거리 이곳저곳을 꼼꼼히 살피며 보이지 않는 곳까지 깔끔하게 정리하였습니다.

출처 : 국제위러브유운동본부(일본 오사카 마쓰아마스지 거리 정화)

이처럼 활동을 마친 전 세계 회원들은 늘 하던 대로 쓰레기를 한데 모으고 "위 러브 유"를 외치며 푸른 하늘의 날을 기념하며 진행한 클린월드운동을 마쳤는데요. 이날 수거된 쓰레기가 무려 42톤에 달했다고 해요~

출처 : 국제위러브유운동본부(멕시코 바하칼리포르니주 티후아나 카뇬마타데로 거리 및 하천 정화)

당연하게도 회원들이 지나온 거리는 전과 후의 모습이 첨예하게 달라졌는데요. 새 단장을 한 듯 깨끗해진 장소에서 회원들은 구슬땀을 닦으며 푸른 하늘을 지키는,, 의미 있는 하루를 보낸것에 기뻐했습니다.

 

특히나 이번 클린월드운동은 나미비아 공영방송 등 여러 언론매체에 소개되며 위러브유의 나누고 더불어 사는 삶이 얼마나 가치 있는지를 알렸는데요. 지구환경을 지키는 일은 몇몇의 특정인만 하는 일이 아닌, 개인과 지역. 국가 아닌 전 세계인이 모두 연합해야 하는 일임을 알게 됩니다. 또한 그리했을 때 아름다운 푸른 하늘을 우리 후대에 물려줄 수 있을 꺼예요. 

출처 : 국제위러브유운동본부

위러브유는 어머니 사랑의 마음으로 지구촌 터전을 지키는 '클린월드운동'에 전 세계 시민들의 참여를 독려하고 있습니다. 모두가 소중한 지구를 지키는 일에 조그마한 실천으로 함께 동참했으면 좋겠습니다.

 

  1. 예쁜오드리 2021.12.03 16:43 신고

    전 세계 클린월드운동으로 통해 지구환경을 지켜가는 위러브유
    사랑은 멋집니다.

  2. star-7 2021.12.03 21:40 신고

    대기오염 환경오염 지구온난화가 심각한 이때 위러브유 실천이 큰 도움이 되었은것 같습니다

  3. 블루주얼리 2021.12.03 21:55 신고

    저도 푸른 하늘 좋아합니다. 위러브유에서 푸른 하늘을 위해 클린월등운동 하여 주니 너무 고맙습니다.

  4. 필로세 2021.12.03 22:38 신고

    요새 환경이 유행인데,
    위러브유운동본부는 벌서 한~~참 전부터 선도하고 있네요^^
    감사합니다.

  5. 위럽 2021.12.03 22:38 신고

    남미, 아프리카, 아시아~~ 전세계 곳곳에서 푸른 하늘을 볼수 있도록
    위러브유 회원들의 정화활동이 펼쳐 졌었네요.
    이런 시국에도 봉사활동에 열심 내주심 회원님들께 박수를 드립니다.

  6. 호떡호두 2021.12.03 22:38 신고

    숨쉬는 지구가 되었으면 좋겠어요. 위러브유의 작은 실천이 지구촌을 위한 큰 힘이 될 것 같네요

  7. 그린울프 2021.12.03 22:39 신고

    와~~~전 세계 많은 지역에서 환경정화에 동참하여 깨끗한 환경을 만들었네요...
    깨끗한 하늘을 볼 수 있겠어요^^

  8. All the love 2021.12.03 22:39 신고

    위러브유 의 클린월드운동을 전세계적으로 진행을 하여 지구환경을 변화시키는데 앞장서는 모습에
    많은 감동이 되네요~~

  9. 신입사원다람쥐 2021.12.03 23:37 신고

    위러브유 최고 깨끗한 지구환경 만들어가는 아름다운 손길 멋져요

  10. 웃음2020 2021.12.04 08:45 신고

    어머니 사랑의 마음으로 우리 삶의 터전을 지키는 위러브유 클린월드운동!!
    깨끗한 환경을 위한 노고에 박수를 보냅니다

  11. 루이13세 2021.12.04 22:25 신고

    위러브유의 전세계회원들이
    정말 아름답습니다

  12. 2020스토리 2021.12.05 15:32 신고

    와~~쓰레기가 엄청 나네요,,위러브유 수고하셨습니다.

+ Recent posts